한림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홈페이지입니다.
 
논문자료실
▒ Home>자료실>논문자료실
  논문자료실
  워크샵자료실
  실습보고서자료실
  각종서식자료실
  강의자료실
 







 
 
 
   
  김영혜-中年層의 老人住居形態 選好에 미치는 影響要因
  글쓴이 : 행정실     날짜 : 07-04-06 11:44     조회 : 3230    
   김영혜.zip (831.9K), Down : 19, 2007-04-06 11:44:42
인간생활의 발전과 의료 및 보건기술의 발달로 인한 인간 수명연장 및 사망률 저하 등으로 세계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노인인구의 증가율은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우리 나라의 전체 인구에 대한 노인 인구의 비율은 1980년에는 3.8%를 나타내다가 1990년에는 5.0%, 1995년 5.7%, 2000년에는 6.8%로 계속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2020년에는 12.5%까지 급상승할 전망이다. 이와 같이 우리 사회가 점차 노령화 사회로 접어듬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의 노인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으로는 급속한 산업화·현대화는 노인들의 지위를 저하시키면서, 노인문제를 주요한 사회문제로 부각시켰다. 이는 사회복지제도가 제대로 확립되어 있지 못한 우리 나라에서, 사회 변화로 인한 핵가족화, 노후 수입의 급격한 감소 및 자녀에 대한 경제적 의존 증대, 노인부양의식 변화 등이 노인들로 하여금 현대사회에 적응하는 데 큰 어려움을 주었던 것이다. 그래서 이러한 노후생활의 문제들을 의식하게 된 그 이후 세대들은 노인이 되기 전부터 노후생활에 대비하기 시작하였다.
  노후에 대한 가치관 및 의식이 변화하여, 가족관계 및 가족구조, 노후에 대한 사회적 의식이 변화하고 있으며, 개인 스스로도 노후에 대해 의식하여 미리 준비하는 추세이다. 즉, 자식과 독립하여 자신만의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는 장소를 선호하는 노인들이 점차 증가하는 등, 노인들의 의식이 크게 변하고 있다. 그러므로 노인단독세대나 별거를 희망하는 노인들을 위한 노인복지정책이 필요하다.
  그 중에 단독가구를 위한 주택문제는 노인가구에게 더 큰 의미를 지닌다. 개인의 삶은 노화됨에 따라 제반 측면에서 위축되어 가정생활권내로 좁혀 들어와 생활의 주된 공간이 주택이 되며, 여기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게 된다. 또한 환경에 대한 적응능력도 약화되어 노인의 삶을 보다 잘 지원 해 줄 수 있는 환경적 특성이 갖추어진 주택의 필요성을 더욱 절실히 느끼게 한다. 그러므로 주택이 안정되어 있지 않거나 부적합하면 노인의 삶에 치명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노인에게 안락하고 안전한 주택은 노인복지의 서비스 중 하나이면서, 동시에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증가하는 노인인구를 모두 가정에서 보호하기가 어렵고, 또한 노인별거세대가 증가하는 추세에서 그들의 주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노인들을 위해 노인전용주거 개발 및 공급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으나 이를 위한 기초적인 연구 역시 미흡하다. 그러므로 이러한 노인별거세대의 증가추세로 인한 노인의 경제적 능력과 건강 의존 정도 등의 제요인을 고려한, 이에 적절한 노인주거유형 및 주거환경에 관한 요구의 파악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하겠다.
  선진 외국에서는 이미 주택 정책 및 복지 정책적 측면에서 의료 서비스가 겸비된 보호시설, 간호주거, 병원에 부속된 노인주거, 각종 서비스가 조직화된 주거시설, 노인독립주거, 은퇴촌 등 노인을 위한 다양한 시설이 개발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노인 아파트, 노인홈, 간호홈의 3단계 노인주거시설로서 사생활과 자립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주거환경을 구상하기 위해 개인적이고도 전체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우리 나라도 선진 외국과 마찬가지로 노인복지정책의 중요성이 새삼 강조되고 있으며 노인들의 경제적 능력 향상 및 가치관의 변화로 인한 탁노시설이 아닌 노인만의 일상생활을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주거시설에 대한 요구도 증대되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 나라의 노인 복지정책은 노인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지 못한 실정이다.
  실버산업은 이러한 문제 해결책의 하나로 등장한 노인복지정책의 일환으로써 노인층의 정신적·육체적 기능의 저하를 예방 또는 유지, 치료하고 노인층의 원활한 사회활동을 위하여 민간기업이 시장원리에 입각해서 상품이나 서비스의 공급을 행하는 사업으로 이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잠재력이 있는 분야가 노인 주택 분야이다. 따라서 변화하는 노인들의 다양한 삶의 욕구를 수용할 수 있는 노인주택 개발이 중요하며 이러한 노인주택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앞으로의 실거주자가 될 노인들의 주거지 형태와 요구, 선호사항 등을 고려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중년기는 인간의 생활주기상에서 개인적인 활동이나 사회적인 활동의 절정에 있으면서 동시에 인생의 후반부로의 진행을 의미한다. 자녀의 성장 및 가족생활의 안정에 대한 책임을 이행하고, 그 다음으로 은퇴준비를 하여 노후의 생활에 대한 대책을 미리 계획·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다. 대부분 중년기에는 사회경제적 지위가 상승하는데, 이 시기를 적절히 이용하여 노후에 대한 준비를 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 중년기의 노후대비 여부가 안락한 노후생활과 직결된다고 생각할 때, 이 시기에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 노후대비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노후대비 현황을 살펴 나타나는 문제점을 찾고, 개인으로서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나 중년기 복지 향상을 위해서 적절한 대안을 제시하는데 필요할 것이다.
  또한 중년기소비자들의 요구에 대한 연구는 주 구매계층이 그들이 될 실버산업에 방향을 제시하는 지침이 될 것이다. 실버산업은 노후생활의 복지와도 연계되어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실버산업 중 가장 활발하게 전개되어야 할 분야인 노인주택을 계획함에 있어서 노인주거산업에 실수요자가 될 현재의 중년층을 대상으로 경제적 노후대비수준 및 노인주거특성에 대한 선호성향에 근거하여 우리 나라에 적합한 노인주거의 개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를 위해 고령화 사회의 노인의 특성과 주거환경 및 선진 외국의 다양한 노인주택유형을 살펴본 후, 서울시에 거주하는 중년층을 대상으로 노후대비만족도 및 그들이 선호하는 노인주거특성을 파악하고, 노인주거환경 요구가 무엇인지 그리고 노인주거환경 요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의의는 첫째, 우리 나라 중년층에 잠재되어 있는 노인주택 요구성향을 파악함으로써 우리 정서에 맞는 노인주택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앞으로 노년기를 맞이할 중년층의 노인계획주거에 대한 선호성향을 통해 노인주택 공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셋째,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이후 실버산업에 주요한 노인주거환경을 계획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우리 나라의 바람직한 노인주거문화를 정착시키는데 기여할 것이다.

   

우)24252 강원도 춘천시 한림대학길1 특수대학원 교학팀
Tel. 033) 248-1451 / Fax. 033-248-1415 / E-mail. welf@hallym.ac.kr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