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홈페이지입니다.
 
논문자료실
▒ Home>자료실>논문자료실
  논문자료실
  워크샵자료실
  실습보고서자료실
  각종서식자료실
  강의자료실
 







 
 
 
   
  이금남-기혼 딸과 친정어머니의 친밀감 및 부양의식
  글쓴이 : 행정실     날짜 : 07-04-06 11:49     조회 : 3451    
   이금남.zip (966.7K), Down : 15, 2007-04-06 11:49:05
본 연구는 기혼 딸과 친정어머니간의 관계와 부양의식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기혼 딸과 친정어머니간의 관계는 친밀감 측면에서 고찰하였으며 부양의식은 경제적, 정서적, 신체적 서비스의 3 영역으로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친밀감과 부양의식에 영향이 줄 것이라고 생각되는 기혼 딸과 친정어머니의 변인을 기본으로 하고, 본 연구자가 추가하여 독립변수를 설정하였다.

모녀간에는 독특한 심리적 유대가 있다는 선행연구와 부모-자녀간의 부양의식이 친밀감과 관계가 있다는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를 설정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혼 딸과 친정어머니의 친밀감 척도와 부양의식 척도로 구성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는 서울시와 경기도에 거주하며 60세 이상의 친정어머니가 생존해 계신 기혼여성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최종분석에 사용된 표본수는 284명이다. 표집된 자료는 SPSS PC program을 통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점수, 일원변량분석, t-검증, Pearson 상관계수 등이 실시 되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혼 딸이 지각하는 친밀감, 부양의식의 전반적인 정도를 살펴보면, 5점 척도에서 친밀감은 4.05로 대단히 높은 평균점수를 나타내고 있으며, 부양의식은 전체평균이 3.84로 높게 나타났다. 영역별로 살펴보면 신체적 부양의식 3.97로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고 정서적 부양과 경제적 부양은 3.82와 3.73를 나타내고 있어 경제적 부양의식이 가장 낮다고 볼 수 있다.

둘째, 기혼 딸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친밀감과 부양의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친밀감은 거주거리에 따라 차이가 있어서 걸어갈 수 있는 가까운 거리에 친정어머니가 살고 있는 경우에 친밀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부양의식은 자녀가 많을수록 부양의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양의식을 영역별로 살펴보면, 경제적 부양의식은 월평균 수입이 대체로 적을수록 높게 나타났으며, 정서적 부양의식은 자녀수가 많을수록, 신체적 부양의식은 연령이 적을수록, 자녀가 많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세째, 친정어머니의 인구사회학적특성에 따른 기혼 딸의 친밀감과 부양의식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친밀감은 친정어머니의 경제상태가 좋을수록, 배우자가 생존해 있거나 배우자가 사망한지 얼마 되지 않을수록,  혼자 또는 부부만 살고 있을 때, 건강상태가 좋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전체 부양의식은 친정어머니의 연령이 젊을수록, 배우자가 생존해 있거나 사망한지 얼마 되지 않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부양의식을 영역별로 살펴보면, 경제적 부양의식은 친정어머니의 학력이 높을수록, 배우자가 생존해 있거나 배우자가 사망한지 얼마 되지 않을 때 높게 나타났으며, 정서적 부양의식은 친정어머니의 연령이 젊을수록,  경제상태가 좋을수록, 배우자가 사망한지 얼마 되지 않을수록 높게 나타났고, 신체적 부양의식은 친정어머니의 연령이 적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경제상태가 좋을수록, 배우자가 생존해 있거나 사망한지 얼마 되지 않을수록 높게 나타나고 있다.
즉, 친정어머니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기혼 딸의 친밀감과 부양의식은 친정어머니의 자원이나 구조적인 상황이 좋을수록 높게 나타나고 있다.

넷째, 친밀감과 부양의식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친밀감은 경제적 부양의식(r=.408, p<.001), 정서적 부양의식(r=.574, p<.001), 신체적 부양의식(r=.432, p<.001), 그리고 전체 부양의식(r=.521, p<.001)과 유의미한 정적 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친밀감이 높을수록 경제적 부양의식, 정서적 부양의식, 신체적 부양의식 그리고 전체부양의식이 높음을 알 수 있으며, 특히 정서적 부양의식과 높은 정적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다섯째, 기혼 딸의 부양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기혼 딸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중 월평균 소득과 친밀감이 부양의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혼 딸의  월평균 수입이 대체로 적을수록, 친밀감이 높을수록 친정어머니에 대한 부양의식이 높았다. 그런데 부양의식에는 친밀감(β=.492)이 월평균 수입(β=-.142)보다 더 강한 영향을 미쳤다.

이상의 결과에서 기혼 딸의 친정어머니에 대한 친밀감과 부양의식 정도는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친밀감과 부양의식은 기혼 딸의 특성보다 친정어머니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있고, 부양의식은 친밀감에 의하여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또한 영역별 부양의식이 서로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런데 부양의식은 기혼 딸과 친정어머니의 특성보다 친밀감에 의해 강하게 영향을 받고 있었다. 따라서 노인부양을 보고자할 때는 기혼 딸과의 관계를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며,  부양자뿐 아니라 피부양자의 특성도 살펴볼 필요가 있고, 부양을 영역별로 세분해서 볼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무엇보다 친밀감의 측면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이다.

   

우)24252 강원도 춘천시 한림대학길1 특수대학원 교학팀
Tel. 033) 248-1451 / Fax. 033-248-1415 / E-mail. welf@hallym.ac.kr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