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홈페이지입니다.
 
논문자료실
▒ Home>자료실>논문자료실
  논문자료실
  워크샵자료실
  실습보고서자료실
  각종서식자료실
  강의자료실
 







 
 
 
   
  장재임-뇌졸증 노인 환자 가족의 교육요구에 관한 연구
  글쓴이 : 행정실     날짜 : 07-04-06 11:50     조회 : 4212    
   장재임.PDF (598.1K), Down : 35, 2007-04-06 11:50:15
뇌졸중 노인환자는 인구의 노령화로 점차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있으며 질병의 특성상 보호기간이 기약없이 소요되는 질환이다. 사망률 또한 높고 편마비, 구음장애, 보행장애, 감각장애등으로 일상생활을 독립적으로 수행하지 못하게 되어 가족이 지속적으로 수발해야 되는 어려움이 있다.
  또한 가족들은 효과적인 대처가 어렵고 환자를 돌보면서 여러 가지 어려움에 봉착하게 된다. 특히 우리 나라의 복지정책을 고려할 때 대부분의 뇌졸중 환자가 병원에서 퇴원 후 가정에서 돌보아 지고 있는 실정으로 환자를 돌보는 가족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병원에서는 뇌졸중 교육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며 효과적인 간호중재를 통하여 뇌졸중 환자의 긍정적인 재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 먼저 대상자의 요구도를 조사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뇌졸중 노인환자 가족이 바라는 교육요구를 파악 분석하여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은 뇌졸중 노인환자 가족이 원하는 교육요구를 파악하고 환자특성별 뇌졸중 노인환자 가족이 원하는 교육요구에 차이가 있는지, 가족 특성별 뇌졸중 노인환자 가족이 바라는 교육요구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고 뇌졸중 노인환자의 일상생활 수행 정도와 뇌졸중 노인환자 가족이 바라는 교육요구와 관련성을 분석하여 뇌졸중 노인환자의 효과적인 재활을 도울수 있도록 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내용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연구대상은 대학병원 신경과, 신경외과에 입원중인 65세 이상 뇌졸중 노인환자를 돌보는 가족 27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조사기간은 2001년 11월9일부터 12월 21일까지 이다. 연구도구는 교육요구는 조복희 등(1999)이 사용한 도구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분석 방법은 교육요구와 환자의 일상생활 수행정 도를 알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하였고 One-way ANOVA, ANOVA를 이용하여 환자 특성별, 가족 특성별 및 뇌졸중 노인환자의 일상생활 수행 정도별 뇌졸중 노인환자 가족이 바라는 교육요구에 차이가 있는가를 검증하였다. 하나의 변수가 다른 변수와 어느정도 밀접한 관련성을 갖고 변화하는가를 알아보는 상관분석을 이용하여 뇌졸중 노인환자의 일상생활 수행 정도와 뇌졸중 노인환자 가족이 바라는 교육요구와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뇌졸중 환자의 가족이 바라는 환자에 대한 교육요구는  합병증 예방관리방법(4.77), 환자의 일상생활 정상화방법(4.70), 환자의 가족의 도움에 대한 신뢰방법(4.61), 환자의 활동 증진방법(4.59), 건강 관리에 관한 지식을 얻는 방법(4.54), 환자의 질병 상태 평가방법(4.53), 환자의 요구파악방법(4.52),  환자와 원활한 의 사소통 방법(4.52) 등의 순으로 평균값이 높았다.
  환자의 특성별 가족의 환자에 대한 교육요구에 대해 배우자, 발병 횟수 및 언어장애에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으며, 배우자가 있는 경우와 언어장애가 없는 경우 평균값이 높았고, 발병횟수가 3회 이상의 경우 가장 평균값이 높았다. 가족 특성에 따라  환자에 대한 가족의 교육요구에서는 환자와의 관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고, 배우자가 가장 평균값이 높았다. 
  뇌졸중 환자의 가족의 교육요구에서는 체력 유지 및 건강 관리방법(4.57), 정서적 문제 해결방법(4.40), 환자에 대한 복지정보(4.39),  가족관계 유지방법(4.35), 대인관계 유지방법(4.34) 등의 순으로 평균값이 높았다.
  환자 특성별 가족 자신에 대한 교육요구에 있어서는 교육수준이 낮을수록, 질병기간은 3∼12개월 미만에서  평균값이 높았으며, 마비부위 및 언어장애가 없는 경우 평균값이 높았다.
  가족 특성에 따라 가족 자신에 대한 교육요구에 있어서는  나이가 50∼60세에서 평균값이 높았고, 무학-초등인 경우 관계가  배우자인 경우 평균값이 가장 높았다.
본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병원에서는 급성기 뇌졸중 노인 환자의 가족을 위해 합병증 예방과 관리, 일상      생활정상화 시키는 방법, 환자가족의 도움의 신뢰방법, 활동증진방법, 건강관리      에 관한 지식을 포함한 가족의 요구도가 높은 내용들을 프로그램화하여 적극적      인 교육 실행이 필요하다.
둘째, 뇌졸중 노인환자의 가족이 요구하는 교육요구도 에 따라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할 필요성이 있다.
셋째, 뇌졸중 노인환자의 발병횟수 및 언어장애, 마비부위에 따라 재활교육을 개발할      필요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뇌졸중 노인환자 가족에      게 뇌졸중 노인환자 재활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고 장기간 간호로 소진 되어        있는 가족의 정서적 지지를 위한 프로그램 실행을 통한 효과성 검증이 필요하다.

   

우)24252 강원도 춘천시 한림대학길1 특수대학원 교학팀
Tel. 033) 248-1451 / Fax. 033-248-1415 / E-mail. welf@hallym.ac.kr
개인정보처리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