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홈페이지입니다.
 
논문자료실
▒ Home>자료실>논문자료실
  논문자료실
  워크샵자료실
  실습보고서자료실
  각종서식자료실
  강의자료실
 







 
 
 
   
  전석규-종교활동이 남성노인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글쓴이 : 행정실     날짜 : 07-04-06 11:50     조회 : 3867    
   전석규.PDF (445.5K), Down : 41, 2007-04-06 11:50:46
노인인구의 급증과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한 노인들의 행복지수가 낮은 현재에서 사회적으로나 종교적으로 노인들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시도가 요구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종교활동이 남성노인의 생활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를 연구하여 남성노인들의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론적 배경으로는 노년기의 종교성향, 노인의 종교활동과 생활만족도와 관련한 문헌을 조사하고,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이와 함께 서울시 거주 60세 이상 남성노인 18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면접조사를 실시하여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분석하고 생활만족도와 관련변인과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종교활동횟수와 종교역할의 중요성 인식정도가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종교역할의 중요성 인식정도가 높은 남성노인과 그렇지 않은 남성노인의 생활만족도 차이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 사용된 구체적인 실증분석방법은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을 사용하였다. 유의수준은 95%의 신뢰구간에서의 검증하였고, 통계처리는 SPSSWIN 10.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종교활동 횟수를 변인으로 넣지 않은 Model Ⅰ과 종교활동 횟수를 변인으로 넣은 Model Ⅱ의  설명력인 R Square(R²)값을 비교한 결과  R Square(R²)값의 증가량이 6.2%인 것으로 나타나 종교활동횟수가 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종교역할의 중요성 인식정도를 변인으로 넣지 않은 Model Ⅰ과 종교역할의 중요성 인식정도를 변인으로 넣은 Model Ⅱ의 설명력인 R Square(R²)값을 비교한 결과 R Square(R²)값의 증가량이 8.6%인 것으로 나타나 종교활동이 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종교역할이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경우 현재와 미래 만족수준에서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종교역할의 중요성 인식정도가 높을수록 남성노인의 생활만족도도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통해 종교활동 횟수와  종교역할의 중요성 인식정도가 남성노인의 생활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종교역할의 중요성 인식정도가 높을수록 현재와 미래영역의 생활만족도가 높게 나타난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결국, 종교활동은 남성노인의 생활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1. 남성노인은 종교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필요성이 있다.
2. 종교단체는 남성노인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전도활동을 해야 할 것이다.
3. 종교단체는 남성노인에게 종교역할의 중요성을 인식시켜야 할 것이다.
4. 종교단체는 남성노인의 신앙교육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우)24252 강원도 춘천시 한림대학길1 특수대학원 교학팀
Tel. 033) 248-1451 / Fax. 033-248-1415 / E-mail. welf@hallym.ac.kr
개인정보처리방침